객체1-5) 오버로딩/Static/final변수
객체 1-4)생성자부 this();/ 메소드/필드(지역변수,멤버변수,클래스변수,전역변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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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난 시간에 이어서 객체 마지막 주제 오버로딩과 static final 변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메소드 오버로딩
정의 : 한 클래스 안에 같은 메소드명으로 여러 메소드를 정의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. 조건 : 매개변수의 자료형의 개수, 순서, 종류가 다르게 작성되어야 합니다. 주의사항 : 매개변수명, 접근제한자, 반환형은 오버로딩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.
오버로딩의 예시입니다. 1번과 2번, 2번과 3번,3번과 4번은 매개변수 갯수 차이에 의해서, 4번과 5번은 데이터 종류에 의해서 오버로딩이 가능합니다. 또 다른 예시입니다.
다음과 같이 오버로딩의 조건에 따라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.
Static
변수 앞에 static을 붙여 예약어로 들어가서 표현 합니다.
생성시점 : 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static 영역에 할당 소멸시점 : 프로그램 종료 시 소멸
->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불러 올 수 있습니다.
static은 "공유"의 의미가 강합니다.
프로그램 실행과 동시에 메모리 영역에 할당이 되기 때문에 그 값을 공유하기 위해 사용됩니다.
상수필드(final)
상수 필드는 한번 지정된 값을 고정해서 쓰기 위해 사용합니다. 그래서 무조건 처음에 초기화를 해야합니다. 예약어 순서는 상관이 없습니다. ex) public final static으로 사용해도 됩니다.
static : 공유의 개념 (재사용성)
final : 한번 지정된 값 변경 X(상수)
값이 변경되어서는 안되는 고정적인 값을 메모리 상에 올려놓고 (프로그램 시작과 동시에 메모리 영역에 할당, 값이 변하지 않습니다.) 공유하면서 사용할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.
주의 사항) 상수 필드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여야 합니다.